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물 자전거
    창작노트/학부졸업기념시선(97-98) 2019. 3. 18. 14:18

    Image by Dan Fador from Pixabay


    고물 자전거가 갖고 싶다.


    새 자전거는 부담스럽고

    고물 자전거가 딱 좋다.

    누구의 소유도 아니다

    그저 잠시 빌려 타고

    두었다 가도 좋을-


    낡고 칠이 벗겨진 동체-

    12단 기어 무색하게

    평지주행에도 삐걱거리는 

    고물이라도 좋다.

    그저 타고 달릴 수만 있다면

    세찬 바람을 달릴 수만 있다면-


    죽음을 앞둔 사람은

    버려진 자전거를 보고 탄식한다.

    사람도 병이 걸려 못쓰게 되면

    저 자전거처럼 버려진다고

    시들어가던 자형姊兄의 목소리가

    불현듯 등뒤에서 들리어 온다.


    삶은 자전거와 같은 것-

    처음에는 값을 주고 사지만

    녹슬어 유기遺棄될 때가 온다. 

    영원히 나의 소유가 아니다. 

    이윽고 떠날 대는 버릴 수 밖에 없는

    자전거와 같다.


    나는 새것이 언제나 옳은 줄 알았다.

    그러나 새것은 화장化粧

    실체가 드러날 대 구역질 나는 허상

    차라리 낡은 것이 좋다.

    있는 그대로, 대단한 것 기대하지 않고

    그저 사용할 수 있다면 족하다.


    나는 고물 자전거-

    새 자전거는 부담스럽고

    고물 자전거가 딱 좋다.

    두고 가도 좋을...

    고물이라도 좋다.

    그저 달릴 수만 있다면

    세찬 바람을 달릴 수만 있다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