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외도/아내외도상담)마음이 떠나버린 아내들
By 행복연구소 오현정
최근 남편들이 외도를 하는 비율보다 아내들이 외도를 하는 비율이 매우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자들의 사회적 지위가 많이 높아지고 살림이나 육아 외에 여가의 시간이 많이 늘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게 되는것이 영향을 미치게 되었지요.
물론 아내들이 처음부터 외도를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살면서 겪게 되는 상처들을 어떻게 치유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모른채 끊임없이 상처를 억압하다가 누군가의 위로를 받다보니 그렇게 외도의 상황에 빠지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너무나도 쉽게 외도를 하는 아내들도 있습니다. 결혼전부터 수 많은 상처를 안고 살았다거나 성에 대한 인식이 너무 자유분방하다거나 애초에 결혼을 도피처로 생각하고 하는 경우 결혼을 하자마자 외도를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외도를 처음부터 쉽게(?) 했건 어렵게(?) 했건 외도를 하는 아내들의 마음이 매우 공허하다는 것은 모두 같습니다. 무엇이 사랑인지 무엇이 행복인지 전혀 모르고 마음의 헛헛함만을 느끼며 사는 사람들이지요. 늘 뭔가 가슴에 꽉꽉 채워넣고 싶어도 채워지지 않는 그 공허함 때문에 아내들은 그 공허함을 채워 넣기 위해 방황을 하게 됩니다.
분명 남편이란 존재가 그것을 충분히 해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는 남편은 어떻게 채워줘야 하는지를 모르고 아내들은 그것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를 모릅니다. 결국 한쪽은 마음을 줬다.. 한쪽은 마음을 받은 적이 없다.. 라고 주장을 하며 수많은 오해와 불신을 만들어 내고 갈등의 골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깊은 갈등의 골은 아내를 아주 무섭게 만들어버립니다. 내 아내가 외도를 했다? 이것은 남편들이 외도를 한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아내가 외도를 했다는 것은 이미 마음이 움직였다는 것입니다. 남편이 아닌 다른 대상에게로요..
수많은 시간 동안 남편에게 아무리 나를 바라봐달라고 외쳐봤자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아내들은 자신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을 합니다. 내가 믿고 신뢰해했던 남편이라는 저 남자는 나의 마음을 채워줄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 그 대상을 찾아 나서기 시작을 하지요. 그래서 내 아내가 이미 다른 남자를 사랑하고 있다? 라는 것은 이미 남편에 대한 모든 마음을 접고 다른 대상으로부터 위로와 행복을 느끼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게 다른 남자를 사랑하게 된 아내는 그 때부터 남편에게 매우 냉랭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남편이 어떤 행동을 해도 꼴보기 싫기만 하지요. 남편을 대하는 차가운 모습은 정말 무섭기까지 합니다.
남편이 외도를 한 경우에는 대부분의 남편들이 가정으로 돌아오고 아무리 분노하는 아내가 싫어도 대부분의 남편들은 아내의 눈치를 살피고 아내의 아픈 마음 만큼은 달래주려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아내가 외도를 한 경우에는 아내들의 마음이 이미 남편에게 떠나버린 상황이기 때문에 외도관계가 아무리 중단이 되었다 하더라도 아내들은 남편에게 돌아오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매우 냉정한 모습으로 남편을 대합니다. 이제 남편은 아내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싫은 존재, 미운 존재, 서운한 존재, 내인생을 다 망가뜨린 존재라는 인식 밖에 남아 있지 않게 됩니다.
여자가 마음을 닫는다는 것은 참 무서운 것입니다. 그렇게 가정을 위해 헌신하던 여자가 너무나도 냉정하게 돌변하는 모습에 많은 남편들은 놀라게 됩니다. 냉정해도 냉정해도 그렇게 냉정할 수 없는 것이 아내의 외도입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마음이 떠나버린 아내라면 돌아오기까지도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남편분들도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자신이 그동안 상처를 준 만큼 그 시간을 기다려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성급하게 다가가려고도 너무 다급하게 끌어들이려고도 해서는 안됩니다. 그저 끝까지 아내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과 사랑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외도.. 분명 상대 배우자에게는 씻을 수 없는 고통과 슬픔을 안겨준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외도가 발생하기까지 나와 상대의 마음을 한번만이라도 돌아봐주시기 바랍니다. 배우자의 외도에만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하면 상대를 저주하고 원망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남편의 외도건 아내의 외도건 분명 외도가 발생하기까지 커다란 문제들을 서로가 만들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기억하고 부부가 함께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는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