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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
    행복한가정/자녀 행복 회복 2019. 4. 21. 01:56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이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울지도 모르는 반면,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하다. 당신이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을 알기 원한다면, 다음 단계들을 따르도록 하자.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이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울지도 모르는 반면,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하다. 당신이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을 알기 원한다면, 다음 단계들을 따르도록 하자. 자녀 양육을 항상 우선순위로 둔다. 수많은 경쟁을 할 필요가 있는 세상에서 그렇게 하기란 어렵다. 좋은 부모는 양육을 위해서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들인다. 그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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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트1

    건강한 일상 발전시키기

     

    자녀 양육을 항상 우선순위로 둔다. 수많은 경쟁을 할 필요가 있는 세상에서 그렇게 하기란 어렵다. 좋은 부모는 양육을 위해서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들인다. 그들은 자녀의 인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최우선순위로 여긴다. 일단 부모가 되면, 당신보다 자녀들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을 배워야 하고, 스스로를 돌보는 것보다 자녀들을 돌보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희생을 해야 한다. 물론, 자기자신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지만, 아이의 요구사항을 우선순위로 두는 생각에 익숙해져야 한다.

    • 당신이 배우자가 있다면, 교대로 아이를 돌볼 수 있으므로 각자가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일주일단위로 일상생활 계획을 세울 때, 자녀의 요구사항에 가장 중요한 초점을 두어야 한다.

     

    자녀에게 매일 책을 읽어준다. 15세의 자녀는 특히 이것에 감사할 것이다. 글을 좋아하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주면 나중에 자녀가 글읽기에 대한 사랑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매일 자녀를 위해서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낮잠자기 전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면, 최소한 30분에서 한 시간 동안 매일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가지자. 당신의 자녀가 글읽기를 좋아하게 될 뿐만 아니라, 학업과 행동 면에서 모두 성공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부모가 매일 책을 읽어주는 자녀는 학교에서 문제 행동을 덜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당신의 자녀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하면, 자녀로 하여금 직접 책을 읽게 한다. 아이의 의욕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매번 실수를 바로잡지 않도록 하자.

     

    가족이 모여서 저녁식사를 한다. 현대 가족에서 가장 위험한 현상중의 하나는 가족 식사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저녁 식탁은 생명을 유지하고 가족생활을 위한 장소일뿐만 아니라, 우리의 가치를 가르치고 전달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예의와 규칙은 식탁에서 잠재적으로 흡수된다. 가족 식사시간은 아이들이 삶을 통하여 끌어들일 목표들에 대하여 소통하고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 자녀의 식성이 까다롭다면, 아이의 먹는 습관을 비판하고 무엇을 편식하는지를 관찰하면서 저녁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가족 식사시간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자녀가 식사에 집중하게 만들자. 만일 자녀가 식료품점에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거나 식탁을 차리고, 요리할 채소 씻기 등과 같이 음식과 관련된 작은 일을 하도록 시킨다면, 저녁식사가 더욱 재미있어질 것이다. 좀더 성장한 자녀는 분명히 야채를 씻는 것보다 더 많을 일들을 다룰 수 있다. 식단을 계획할 때 모든 가족 구성원들을 포함시키도록 하자.
    • 저녁식사 대화를 개방적이고 밝게 유지한다. 자녀에게 심문하는 듯한 질문을 하지 않는다. 간단하게 물어라. “오늘 하루 어땠어?”

     

    엄격한 잠자리 규칙시간을 정한다. 비록 자녀를 매일 밤 똑같이 5분동안 눕혀서 잠자리에 들도록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아이가 따르고 지킬 수 있는 잠드는 시간을 정해야 한다. 아이의 잠자리 시간이 한 시간만 늦어져도 인지능력이 두 단계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래서, 자녀를 학교에 보내기 전 가능한 한 많은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당신의 일상에 긴장을 푸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TV, 음악, 또는 모든 전자기기를 끄고 잠자리에서 부드럽게 자녀와 이야기하거나 책을 읽어주도록 하자.
    • 잠들기 직전에 아이에게 설탕이 든 과자를 주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 잠들기가 더 힘들어질 것이다.

     

    매주 자녀가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자. 비록 매주 열 가지의 다른 활동들에 자녀를 등록시킬 필요는 없더라도, 적어도 아이가 좋아하고 매주 규칙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한 두 가지의 활동을 찾아야 한다. 이것은 축구에서 미술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것이든지 가능하다. 당신의 자녀가 재능과 애정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라면, 정말로 무엇이든지 상관이 없다. 아이가 잘 하고 있는 것을 이야기해주고, 지속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

    • 자녀가 여러 가지 수업을 듣는 것은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게 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게을러지면 안 된다. 만일 당신의 자녀가 피아노 수업을 가고 싶지 않다고 불평하더라도, 당신은 아이가 마음속으로는 그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단순히 안 좋은 기분을 만들고 싶지 않다고 해서 그 요구를 들어주지 말아야 한다.

     

    매일 자녀에게 노는 시간을 충분히 주자. ‘노는 시간’이란 당신이 설거지를 하는 동안, TV 앞에 앉아서 장난감 블록을 만지작거린다는 의미가 아니다. ‘노는 시간’은 아이가 방이나 노는 공간에서 잠재력을 탐색하도록 도우며, 자극이 되는 장난감들에 활발하게 몰두하게 한다는 의미다. 당신이 피곤할지도 모르지만, 아이에게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의 유익한 점들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아이가 필요로 하는 자극을 받고 스스로 그것들을 가지고 노는 법을 배우게 된다.

    • 자녀가 가지고 놀만한 8천만 가지의 수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장난감의 숫자보다는 질이 중요하다. 그 달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다 쓴 화장지 두루마리라는 사실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

     

    파트2

    자녀를 사랑하기

     

    자녀의 이야기를 듣는 법을 배우자. 아이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일들 중 하나이다.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기란 쉽고, 의미 있는 지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자녀의 말을 전혀 듣지 않고 모든 시간을 잔소리하면서 보낸다면, 아이가 존중과 관심을 받는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 자녀가 이야기하도록 격려하자. 일찍이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 미래에 성공적으로 의사소통 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를 존중하며 대하자. 당신의 자녀가 욕구가 있고 우리와 마찬가지이기를 원하는, 살아 숨쉬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아이의 식성이 까다롭다면, 저녁식사 자리에서 계속 잔소리하지 않아야 한다. 대소변 가리는 것이 늦은 편이라면, 사람들 앞에서 그것을 이야기하면서 난처하게 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착하게 굴었을 때 영화를 보여주기로 약속했다면, 당신이 피곤하다고 해서 그 약속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

    • 당신이 아이를 존중한다면, 아이가 당신을 훨씬 더 많이 존중할 것이다.

     

    당신은 결코 자녀를 너무 많이 사랑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녀를 ‘너무 많이’ 사랑하고 칭찬하며, 혹은 지나친 애정을 쏟는 것이 아이를 망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이다. 사랑, 애정, 그리고 관심을 주는 것이 한 인격체로서의 발달에 긍정적인 격려가 될 것이다. 사랑 대신에 장난감을 주거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질책을 하지 않는 것이 자녀를 잘못된 길로 이끌 것이다.

    • 적어도 하루에 한 번 당신이 자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이야기해준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자주 하자.

     

    자녀의 일상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매일 자녀의 삶에 연루가 된다는 것은 노력과 강인함이 필요하지만, 자녀의 흥미와 인성의 발달을 격려하기 원한다면, 아이를 위한 강한 지원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이것은 매 순간마다 자녀 주변을 따라다녀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첫 축구경기에서 해변에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은 순간들 속에 함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 일단 자녀가 학교를 시작하면, 당신은 어떤 수업을 듣는지, 선생님의 이름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숙제를 함께 살펴보고 어려운 과제가 있다면 도와주되, 그것을 대신 해주어서는 ‘안 된다.’
    • 자녀가 성장할수록, 당신은 조금 물러나서 아이가 당신이 항상 옆에 없더라도 자신의 흥미를 탐색하도록 격려하기 시작할 수 있다.

     

    독립심을 고무시키자. 자녀가 흥미를 탐색하는 것을 격려하면서 아이를 위해서 여전히 함께 있을 수 있다.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를 말해주지 말고, 다양한 선택사항들 중에서 직접 선택하게 하자. 아이가 옷을 입는 것을 도울 수는 있지만, 함께 쇼핑을 하러 가서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게 한다. 또한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놀거나, 당신 없이 혼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원한다면, 가끔 스스로 개성을 형성하도록 내버려두자.

    • 만일, 일찍이 독립심을 격려해준다면, 자녀가 어른처럼 훨씬 더 많이 스스로 생각하게 생각할 것이다.

     

    파트3

    자녀 훈육하기

     

    자녀들에게 제한을 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자. 아이들은 가끔 이 제한들을 무시할 것이다. 합리적인 벌은 인간으로서 항상 배워왔던 방법들 중 하나다. 아이들이 반드시 무엇에 대한 벌인지를 이해하고 그것이 부모 사랑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

    • 부모로서 원하지 않는 행동들을 조절하고자 한다면, 인지적 도구가 필요할 것이다. “도로에서 세발자전거를 타면, 머리 위에 이 책을 올려놓아야 해.”와 같은 관련이 없는 벌로 혼란을 조성하기보다는, 권한을 취소한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그 행동을 권한 철회와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네가 도로에서 세발자전거를 탄다면, 그날은 더 이상 세발자전거를 탈 수 없게 될 거야.”
    • 심하게 꾸짖거나 때리는 등의 폭력적인 벌을 주면 안 된다. 심하게 꾸짖음을 듣거나 맞은 아이들은 더 말을 듣지 않게 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부모는 절대로 자녀를 때려서는 안 된다. 심하게 꾸짖음을 듣거나 맞은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더 많이 다투는 경향이 있다. 그러한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을 따돌리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공격성을 더 사용하게 된다.가족의 폭력성에 노출된 아이들은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가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

     

    자녀의 좋은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준다. 좋은 행동에 대한 보상은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벌을 주는 것보다도 중요하다. 당신의 자녀가 올바른 일을 할 때 그것을 알게 하면 앞으로도 그렇게 행동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될 것이다. 만일 자녀가 차를 타고 가는 동안에 장난감을 함께 가지고 놀면서 잘 참는 등 올바르게 행동했다면, 좋은 일을 했다는 사실을 아이가 알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잘 했을 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서 잘못했을 때 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

    • 좋은 행동에 대하여 자녀를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나는 네가 정말 자랑스러워…”라고 말하는 것은 자녀가 자신의 좋은 행동을 인정받는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다.
    • 당신은 때때로 장난감과 선물을 줄 수 있지만, 아이가 좋은 행동을 했을 때마다 장난감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당신이 자녀를 효과적으로 훈육하고자 한다면,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어떤 날은 아이에게 벌을 주면서, 또 다른 날에는 동일한 행동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 사탕을 주거나, 심지어 싸우기에 너무 피곤해서 침묵해서는 안 된다. 또한, 아이가 대소변 가리기를 연습하는 기간에 화장실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과 같은 좋은 행동을 했다면, 반드시 ‘매번’ 칭찬해야 한다. 일관성은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강화한다.

    • 당신과 배우자가 함께 자녀를 양육한다면, 동일한 훈육방법을 사용하여 자녀 앞에서 연합해야 한다. 가정의 일상에서 ‘좋은 경찰, 나쁜 경찰’이 따로 있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규칙을 설명해라. 자녀가 당신의 훈육방법을 인식하기를 정말로 원한다면, 아이가 특정한 행동을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다른 아이들에게 못되게 굴지 마라고 이야기하거나, 장난감을 치우라고 하지 말고, 이 행동이 아이와 당신에게, 그리고 크게 보면 사회적으로 왜 좋은지를 말해야 한다. 자녀의 행동과 그것이 의미하는 것 사이에 연관성을 만들면 자녀에게 당신의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을 가르친다. 이것은 아이를 훈육하고 인성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바닥에 음식을 던지는 것과 같은 잘못된 행동을 하면,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심지어 그 행동을 부정하게 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그 행동을 인정하고 ‘왜’ 그렇게 했는지를 설명하게 해야 한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한 후에는 어떤 일이 있어났는지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자.

    •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한다는 사실을 아이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실수가 아이가 그에 반응하는 방식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파트4

    인성 교육하기

     

    인성교육을 말로만 하면서 축소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연습을 통하여 덕을 쌓는다. 부모는 자기 수양, 올바른 근무 습관, 다른 사람에 대한 친절하고 배려심 있는 행동, 지역사회에서 봉사 등을 통하여 도덕성을 장려하며 자녀를 도와야 한다. 인성발달에서 핵심은 자녀의 행동이다. 당신의 자녀가 진정한 인간으로서의 행동을 하기에 너무 어리다면, 나이와 상관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하게 대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좋은 역할모델이 되자. 인간은 무엇보다도 역할모델을 통하여 배우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실, 당신은 좋든 나쁘든 자녀의 본보기가 된다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좋은 본보기가 되는 것이 아마도 당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일 것이다. 만일, 당신이 자녀에게 소리를 지르면서 자녀는 절대로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하고, 화가 날 때 벽을 발로 차거나 이웃에 대하여 안 좋은 말들을 한다면, 자녀는 그러한 행동이 괜찮다고 여길 것이다.

    • 처음부터 좋은 역할모델이 되기 시작한다. 아이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당신의 분위기와 행동을 알아차릴 것이다.

     

    당신의 자녀가 받아들이는 것들을 위해서 눈과 귀를 발달시켜야 한다. 아이들은 스폰지와도 같다. 그들이 받아들이는 것의 많은 부분이 도덕적인 가치 및 인성과 관련이 있다. 책, 노래, TV, 인터넷 그리고 영화 등이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도덕적이고 비도덕적인 메시지들을 전달한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생각과 이미지의 흐름을 반드시 통제해야 한다.

    • 만일 당신과 당신의 자녀가 식료품점에서 두 사람이 다투고 있거나 뉴스에서 폭력적인 기사와 같은 혼란스러운 것을 본다면, 자녀와 함께 그것에 대하여 대화할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자.

     

    올바른 예절을 가르친다. “감사합니다.”와 “실례하지만,”등과 같은 말과,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며 대하는 태도를 가르치면 장기적으로 미래에 그들이 성공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어른들에게 공손하게 대하고 존경하는 것, 다른 아이들을 놀리거나 다투기를 피하는 것을 가르칠 때의 영향력에 대하여 과소평가하지 않아야 한다. 올바른 예절은 그들의 삶에 항상 함께 할 것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그에 대한 역할모델을 시작해야 한다.

    • 올바른 예절의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은 스스로 정리하는 행동이다. 자녀가 세 살 때 자신의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하는 법을 가르치면, 스물 세 살이 되면, 훌륭한 손님이 될 것이다.

     

    당신은 자녀가 하기를 원하는 말만 사용해야 한다. 당신이 아이 앞에서 어떤 사람에 대하여 저주하고 불평하며, 또는 부정적인 말을 하고 싶은 기분이 들지도 모른다. 단지 전화상일지라도 아이가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리고 만일 배우자와 말다툼할 충동이 일어난다면, 아이가 당신의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하지 않도록 방문을 닫고 몰래 하는 것이 더 낫다.

    • 당신이 나쁜 말을 사용하고 아이가 그 사실을 알아차렸다면, 그렇게 하지 않은 척 하지 말자. 사과하고 다시는 그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말해야 한다. 당신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그렇게 말하는 것이 괜찮다고 여길 것이다.

     

    자녀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하도록 가르치자. 공감은 중요한 기술이고 너무 어릴 때는 결코 가르칠 수 없는 것이다. 만일 아이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방법을 안다면, 세상을 판단하지 않고 더욱 열린 관점으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이가 집에 와서 친구 지훈이가 자신에게 못되게 군 사실을 말했다고 가정해보자.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지훈이의 기분은 어떠한지, 무엇이 그 부정적인 행동을 유발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지 살펴본다. 혹은, 식당에서 종업원이 주문한 내용을 잊었다면, 아이에게 그 종업원이 게으르고 멍청하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하루 종일 서서 일하면서 얼마나 피곤할지를 강조한다.

     

    당신의 자녀에게 감사하는 법을 가르쳐라. 진심으로 감사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항상 “감사합니다.”를 말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것과 다르다. 진정으로 감사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스스로 “감사합니다.”를 항상 말해야 하고, 그러면 자녀가 그 좋은 행동을 본받는다. 아이가 당신이 허락하지 않은 장난감을 학교에서 모두들 가지고 있다고 불평한다면, 아이보다 더 불행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상기시켜라.

    • 삶의 모든 분야에 있는 사람들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비록 크리스마스 때 닌텐도 DS를 받지 못했더라도 얼마나 혜택을 누리고 있는지를 이해시키자.
    • 아이가 감사하는 것을 잊고 나서 “네가 감사하다고 말하는 것 못 들었어…”라고 말하는 것은 실제로 당신이 “감사합니다.”라고 직접 말하는 것을 아이가 듣도록 하는 것만큼의 메시지를 주지 못할 것이다.

     

    • 자녀 친구들의 부모들을 만나자. 그 과정에서 직접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도 되지만, 최소한 당신의 자녀가 그들의 집에서 안전할지 여부를 알게 될 것이다.
    • ‘방법론’에 관한 책을 주의해서 읽자. 오늘날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자녀 기르는 방법이 내일은 거꾸로 잘못된 방법으로 헤드라인 뉴스에 실릴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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