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내외도) 아내 외도 종료하고 돌아온 후 남편의 행동행복한가정/부부 사랑 회복 2019. 4. 29. 17:58
출처 (아내외도)아내의 외도가 종료된 후 남편의 행동 by 행복연구소 오현정
아내의 외도를 알게 된 순간 남편들은 매우 큰 고통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그동안 남편과 함께 살았던 사람은 사실 이미 남편에게는 여자도 아내도 아닌 그저 누구누구의 엄마였을 뿐이었습니다.
그저 엄마 같은 그 여자는 잔소리 대마왕이었고 자신에게 항상 투덜투덜 대는 그런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그랬던 엄마 같았던 그 여자가 외도를 했습니다. 그 순간 남편들은 깨닫습니다. 아내가 아닌 엄마가 아닌 여자로서의 존재를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남편에게 지금껏 살아온 그 엄마 같은 여자는 나만의 여자였어만 했습니다. 나만 바라보고 나만 사랑하면서 내가 일구어논 가정이라는 이 터를 잘 가꾸어주어야만 하는 그런 존재였습니다. 그저 여자가 남편이 생각해주는 대로 행동을 해주면 남편은 안심을 하고 밖으로 나가 일을 했고 내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해 주지 않으면 남편은 싫어했습니다. 그 안에서 가정을 지키는 아내의 감정 따위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저 자신이 생각하는대로 따라주는 아내의 마음도 곧 나와 같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나와 같은 곳을 바라보고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을 했고 자신만의 여자라고만 생각했던 아내가 외도를 했습니다. 이것은 남편이라는 존재에게는 매우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는 사건입니다.
날마다 아내가 다른 남자와 성관계를 하였다는 사실에 분노하고 상상하며 하루하루를 버텨냅니다. 현재의 상황을 부정하고 싶은 마음에 아내의 그동안의 행적을 파헤치고 파헤져보지만 남는건 더욱 더 큰 분노와 스트레스일 뿐이지요. 하지만 그래도 이 가정을 깨고 싶지 않기에 아이들의 엄마이기에 주변에 자신의 이러한 상황을 알리고 싶지 않기에 혼자 참아 보려고 발버둥을 치게 됩니다.
아내가 외도를 중단하고 돌아온 경우라 할 지라도 남편들의 이러한 분노와 스트레스를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내의 얼굴을 볼때마다 상간남이 생각나고 상간남과 뒹구는 모습이 상상되어 본인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통제 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남편의 자존감, 자신감은 이미 바닥을 친지 오래이고 우울증 같은 이상심리를 시작으로 남편의 아내를 대하는 태도는 극과 극을 달리게 됩니다.
아내가 떠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또 내가 그 동안 아내의 마음을 몰라줬다는 자책감에 잘 해주다가도 또 올라오는 분노로 인해 물건을 부수거나 아내를 때리거나 폭언을 하는등 극단적인 행동을 하고 또 아내에게 미안함이 몰려와 또 잘못했다 사과를 하는 등 극과 극의 행동을 반복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상황이 되면 아내들은 남편의 그러한 극단적인 모습에 매우 불안해 합니다. 이미 자신이 외도를 종료했고 다시 남편과 자식에게 잘하며 살겠다는 다짐도 했는데 자신에게 그러한 모습을 보이는 남편이 도대체 이해가 되지를 않습니다. 같이 화도 냈다가 빌어도 봤다가 도망쳐도 보지만 나아지지 않는 모습에 아내들을 결국 불안감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또다시 남편에게 상처를 받으며 방황하기를 시작하게 되지요.
'그렇구나 결국 남편은 변하지 않았어.. 언제나 나에게 저렇게 상처만 주지..''평생 저런 남편과 어떻게 살 수 있겠어? 내 인생을 더이상 망칠 수 없어..'등등의 생각으로 결국 자신을 점점 더 합리화 해 나가기 시작을 합니다. 결국 부부는 평행선을 그리며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하기에 이르게 됩니다.
남자들은 보통 자신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바르고 합리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생각대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외도문제 만큼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내생각이 옳다고도 정당하다고도 생각하면 안됩니다. 현재 나는 분노와 극도의 스트레스로 제대로된 판단이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외도를 한 아내만을 탓할 것이 아니라 일단 먼저 계속 병들어 가는 자신을 돌아보기 바랍니다. 내가 계속 맞다라고만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더이상 혼자서 힘들어 하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 그 해답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사실 알고보면 너무나도 쉬운 문제 하나를 풀고 있지 못해서 그런 것입니다. 꼭 그 해답을 찾아 노력하시고 새로운 부부의 행복을 찾아가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